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5 - 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를 가진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친구라고 지명한 일반학생의 통합학급 내 사회적 위치 및 특징은 어떠하며, 이는 개별 통합학급이 가지는 사회적 맥락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지역 A중학교 내 1-3학년 3개의 통합학급을 대상으로 하였고, 각 통합학급에는 한 명의 지적장애학생이 있으며 통합학급 내 지적장애학생을 친구로 지명한 또래는 각각 3명, 1명, 3명으로 총 7명이었다. 연구 결과, 통합학급의 사회적 맥락이 긍정적으로 형성된 경우와 부정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경우에 따라 지적장애학생을 친구로 지명하는 또래의 사회적 네트워크 특성도 나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사회적 맥락이 긍정적으로 형성된 통합학급의 경우, 지적장애학생과의 친구관계는 지적장애학생을 중심으로 상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이들 또래의 경우 모두 사회적 지위와 친사회성이 높고, 교사와 긍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공통점을 가졌다. 반면, 부정적으로 형성된 통합학급의 사회적 맥락인 경우, 학급에서 공격적 행동을 통해 지위를 성취하며, 그로 인해 또래 및 교사와 부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일반학생들이 지적장애학생을 친구로 지명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점 및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기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