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1 - 4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시작과 함께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하면서 지금까지의 산업자본시대를 대체할 새로운 정치ㆍ경제 · 사회ㆍ문화의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이제 교육은 단순한 지식전달보다는 지식을 창출과 활용함으로써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창의적인 인간을 양성하는 것을 중시하게 되었다. 이러한 지식기반사회의 교육 패러다임으로 고려될 수 있는 것이 어린이철학교육이다. ‘철학함’에 근거한 어린이철학교육은 체계적인 사고의 훈련을 중시하며, 고차적 사고의 형성을 목적으로 하고 사고의 과정과 방법을 중시한다. 이런 점에서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중시하는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교육과 일맥상통하는 측면이 있다. 어린이철학교육은 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그리고 교사의 역할에 있어서 지식기반사회 교육과 부합되는 측면이 많으며, 특히 어린이철학교육이 지향하는 창의적인 인간,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간의 양성과 ‘철학함’에 근거한 사고의 과정과 방법(특히 탐구공동체)은 지식기반사회의 특징과 교육에 비추어 볼 때 교육 패러다임으로 기능하기에 충분하다.이처럼 어린이철학교육은 지식기반사회의 교육 패러다임으로 가능 근거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실제에서는 인식의 부족, 교육내용과 형식의 유리(遊離), 교육여건 및 준비의 미비, 과다한 경비 소요 등으로 인해 아직도 실시하기에는 많은 한계를 지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점에서 앞으로 어린이철학교육의 구체적 적용을 위한 이론적 연구와 현장 수준의 실천적 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