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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학회 美學(미학) 美學(미학) 제8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9 - 238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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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예술적 형식의 개념을 정립하고, 형식이 큰 몫을 차지하는 것으로 흔히 인식되어온 미적 경험의 성격을 논의한다. 먼저 종래의 형식주의와 신형식주의에서 운용한 형식 개념을 비판하며, 형식을 작품의 목적의 견지에서 의미 있다고 고려되는 내적 관계들로서 규정한다. 이어서 필자는 인지를 심리적인 의미가 아니라 흔히 그러해왔듯이 진위와 관련되는 인식적인 의미로 좁게 본다면 미적 경험은 인지적이지 않다는 캐롤에 반대한다. 그는 결국 형식의 경험이 미적 경험이라고 주장하지만, 필자는 인식적인 의미로도 미적 경험은 인지적임을 굿맨의 전략을 따라 주장한다. 끝으로 필자는 회화의 경우로 몇몇 사례를 들며 미적 경험의 과정에서 작품의 형식과 다른 성분들인 질료, 재현, 표현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면면의 일단을 다룬다. 필자는 작품 내 이 네 가지 성분의 상호작용을 통해 무엇보다도 세계와 인간에 대한 종전에 파악하지 못한 새로운 국면을 알게 되는 것이 작품에 대한 인지적 경험으로서 미적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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