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창수 (서울창원초등학교) 박유나 (서울연광초) 김주숙 (서울반원초등학교) 진성현 (서울동신초) 조형미 (서울정덕초등학교) 정승요 (서울안암초)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을 적용한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STEAM 태도와 실천적 인성덕목의 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STEAM 교육에서 종전에 강조되어왔던 창의성이나 개인의 태도 변화를 넘어 그 지식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성숙한 인간으로 발전할 수 있는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을 적용한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결과를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4,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6가지 주제의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을 적용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STEAM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을 적용한 STEAM 프로그램은 기존의 교과수업의 비교집단에 비해서 STAEM 태도 및 실천적 인성의 변화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 결과물과 소감문에서도 이러한 반응을 찾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기존의 STEAM 교육에서 인성 영역의 강조와 실생활 관련 소재 도입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