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3 - 23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영아교사의 아동기 부모에 대한 애착 지각과 교사-영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정서노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지니는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서울과 경기 지역의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영아반 교사 214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SPSS 18.0과 Amos 21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모델은부와 모에 대한 영아교사의 아동기 애착지각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에서 각 정서노동 하위요인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적 정서노동은 교사의 아동기 모에 대한 애착 지각과 교사-영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 역할을 하였으나 부에 대한 애착 지각은 유의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표면적 정서노동은 교사-영아 상호작용과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으나, 교사의 아동기 부와 모에 대한 애착 지각과 교사-영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내지 않아, 영아교사의 아동기 부와 모에 대한 애착 지각은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면적 정서노동을 포함한 모델의 경우, 아동기 모에 대한 애착지각은 교사-영아 상호작용에대해 직ㆍ간접적인 관계가 나타나, 교사의 아동기 모에 대한 애착 지각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사이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