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19 - 144 (26page)
DOI
10.26857/JLLS.2019.11.15.4.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팀 학습에서의 ‘과제의 상호의존성’, ‘과업갈등’, ‘관계갈등’, ‘구성원 협력’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구조적으로 탐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관련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과제의 상호의존성’, ‘구성원 협력’을 정적인 측면의 변인으로, ‘과업갈등’, ‘관계갈등’을 부적인 측면의 변인으로, ‘팀 성과’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상기 변인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학기 연속으로 팀 학습을 수행 중인 성인학습자(250명)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첫째, 팀 학습에서 나타나는 과제의 상호의존성이 팀 성과에 직간접적으로 가장 커다란 영향을 준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성인학습자들 간의 협력이 팀 성과에 직접적으로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밝힐 수 있었다. 셋째, 관계갈등, 과업갈등이 팀 성과에 주는 영향력을 구조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관계갈등이 과업갈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구성원 협력이나 팀 성과에 부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과업갈등은 구성원 협력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팀 성과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탐색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원 재학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팀 학습의 효과적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적, 실천적 측면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