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51 - 1,16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이 간호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간호교육에서 보다 효과적인 새로운 교수법을 제시하며, 간호교육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팀 기반 학습은 간호 대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북 소재 4년제 2개 대학 간호학과 재학 중인 2학년 학생 95명으로 실험군은 48명, 대조군은 46명이며, 자료수집은 2014년 3월부터 6월까지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카이제곱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팀 기반 학습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t=3.485, p=.001), 문제해결능력(t=2.054, p=.043), 의사소통능력(t=2.707, p=.008)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팀 기반 학습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 방법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이론 교과목에서도 다양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며 그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