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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립국악원 국악원논문집 국악원논문집 제3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1 - 7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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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1980년대 이후 한국 가톨릭교회에서 가시화되기 시작한 교회음악의 한국화에 대한 것으로 특별히 국악성가 작곡자로 잘 알려진 강수근신부의 음악활동에 집중한다. 1960년대 제2차 바티칸공의회 이후 장려되기 시작한 교회음악의 토착화는 1960년대와 1970년대를 거치며 한국교회 내에서도 점차 그 논의가 강화되었다. 1987년 발표된 강수근신부의 <국악미사곡 하나>는 한국 가톨릭교회음악사에 있어 교회음악의 한국화 혹은 토착화의 이정표가 되었다. 1990년대 초반 강수근신부의 국악성가에 영향을 받고 그 활동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공감하는 공동체가 형성되어 국악성가배움터가 발생하게 되었으며, 이후 이 활동은 국악성가합창단으로 발전하게 된다. 강수근신부의 미국과 로마로의 두 번의 유학 중에도 국악성가 공동체의 활동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 광주의 한소리합창단, 의정부의 가톨릭국악합창단, 수원의 한울림합창단, 서울의 우리소리합창단과 한길합창단이 강수근신부의 영향력아래 세워진 국악성가합창단이며, 이들은 국악성가연구소를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활동한다. 30여 년의 기간 동안 한국 가톨릭교회 내에 ‘국악미사’, ‘국악성가’라는 용어를 일반화 시키며 국악성가를 교회음악의 한 장르로 성장시켜온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을 했다. 이 논문에서는 강수근신부에 의한 국악성가의 발전과 변화 요인을 음악적 측면과 종교․문화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음악적 특징과 변화에 관하여는 장단, 발성, 음악적 표현의 요소를 연주의 실제적 상황에 적용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 또는 특성에 비추어 논의한다. 종교․문화적인 측면에 관해서는 가톨릭교회의 토착화에 대한 공감적 토대형성, 강수근신부의 성직자로서의 위치, 신자들의 국악성가에 대한 중요성의 인식에 대해 논의한다. 이러한 국악성가의 출현과 발전의 과정은 한국 가톨릭교회 내부의 전통문화 수용에 대한 전반적인 변화일 뿐만 아니라 한국인의 외래문화에 대한 주체적 수용과 한국적 정체성의 반영을 보여주는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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