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식 (울산대학교) 노태석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155 - 1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산업재 B2B 시장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에서 상대적으로 크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던 감사(gratitude)의 역할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기존의 관계적 선행변수인 관계투자, 유연성, 커뮤니케이션이 감사와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과, 감사와 관계품질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영향관계를 검증함에 있어 감사의 매개효과를 중점적으로 검증하여 B2B 관계에서 감사의 중요성을 규명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관계투자와 커뮤니케이션은 감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나 유연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며, 관계품질에는 관계투자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감사는 관계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감사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관계적 매개변수로서의 감사의 역할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서 그동안 상대적으로 낮은 관심을 받아온 B2B 관계에서의 감사의 역할, 즉 적극적이고 상호의존적인 관계파트너간의 호혜적 교환에 대한 논의와 그 전략적 시사점 도출을 시도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