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07 - 33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교육과정정책 실행자인 교사의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정도를 탐색하고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개정교육과정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C와 D지역의 2015 개정 영어과 선도교원 10명을 대상으로 Payne의 교육과정 분석기준을 바탕으로 작성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배부하여 1차적으로 교사들의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파악하고 이어 초점 그룹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문서는 첫째, 영어과 교과역량 선정의 타당성과 각 역량의 하위요소 간의 연계성 문제, 둘째, 기능 교과인 영어과에 부적합한 내용체계표의 핵심요소와 일반화된 지식 및 내용요소의 학교 급별 구분의 타당성 확보 미흡, 마지막으로 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어려운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라는 문제점이 있다. 개선 방안으로 이론적·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타당성이 확보된 영어과 역량 추출 및 내용체계 제고의 필요성과 교수·학습 및 평가 측면에서는 구체적인 안내와 예시를 제공하여 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논의 및 결론: 교육과정의 주 사용자이자 실행자인 교사의 관점에서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이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정도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개정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안하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현장 적합성이 제고된 교육과정 개정을 위해 보다 탄탄한 이론적 근거와 더불어 다양한 수준의 현장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