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1 - 2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전문학습공동체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이 초등학생을 위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설계하고 개발하여 이를 적용하고, 이에 참여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02명이 기후변화에 대한 개념 이해와 실천 태도에 있어 어떤 변화를 보이는지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프로그램 참여 후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인지적, 실천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 둘째,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그린 그림들을 조사한 결과,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개념의 변화와 이후 관련된 실천 의지를 담고 있는 사례를 볼 수 있었다. 한편, 5차시로 구성된 기후변화 프로그램의 각 차시별 학생들의 만족도를 분석해 본 결과, 게임 중심의 활동이 주가 되었던 차시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본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검사에서 유익성 평가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의 적용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천 의지를 다지도록 하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로부터 본 연구에서처럼 교사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전문학습공동체를 통한 기후변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참여하는 교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정보와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의미있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이어진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