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3 - 12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을 활용한 기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지식․태도, 환경민감도, 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부산광역시 D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의 학생 23명이다.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지식․태도, 환경민감도, 환경태도 검사지를 이용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집단에게 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을 활용한 기후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사전 검사와 동일한 검사지를 이용하여 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을 활용한 기후 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12차시 분량으로 개발하고, 적용한 결과 초등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지식․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을 활용한 기후 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환경민감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셋째, 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을 활용한 기후 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환경태도 함양 및 실천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세부 영역별로는 구두진술영역․활동진술영역․정서영역 모두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기후변화체험교육관을 활용한 기후교육은 초등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지식․태도, 환경민감도, 환경태도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생들의 체험과 활동 위주의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 새로운 인식과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주고, 환경 보전 활동에 참여할 의지와 역량을 기르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기후변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후속 연구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