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슬기 (서울대진초등학교)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7 - 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후변화와 관련 문제해결능력과 의사결정능력을향상하기 위하여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기후변화교육 교수ㆍ학습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초등학교 기후변화교육을 체계화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5 및 2022 개정교육과정의 초등학교 5-6학년(군) 성취기준을 대상으로 기후변화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기후변화교육 관련 내용 영역과 시사점을 도출한 다음, 이를 토대로 초등학교 기후변화교육을 위한 사례기반용 교수ㆍ학습전략을 수립하였다. 개발된 교수ㆍ학습 구현 전략은 기후변화 주제를 바탕으로 성취기준 중심의 교과통합적 접근을 통하여 실행하는 방안을 제시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5-6학년(군) 도덕ㆍ사회ㆍ과학ㆍ실과의성취기준에는 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기후변화교육 내용이 반영되어 있었다. 내용 분석을 바탕으로기후변화 주제 중심의 사례를 선정하고, 사례기반학습용 교수ㆍ학습 구현 전략을 수립하였다. 둘째,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기후변화교육의 효과적인 교수ㆍ학습 방안을 위해 교수ㆍ학습 전략에 따라 기후변화 주제를 바탕으로 성취기준 중심의 교과 통합적 접근을 통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기후변화교육은 실생활과 관련 있는 사례를 능동적으로 분석하고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낼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기후변화 사례를 접하고 개인 및 팀별 협의 과정을 통하여 기후변화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기후변화 관련 문제해결능력과 의사결정능력을 신장하게 하여 기후소양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는 데 도움을줄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 제시한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초등학교 기후변화교육 수업자료와 지도 방안은 학생들이 구성원들과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소통하는 과정에서 기후소양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는데 도움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