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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9 - 12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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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면서 학생들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실천 의지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일회성 행사에 그치고 있거나, 기후변화에 대한 단순한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데 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뇌의 발달 과정이나 과학자의 지식 생성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정의적 영역을 자극하는 학습인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을 적용한 에너지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기후변화에 대한 심층적인 활동을 통한 학습의 내면화가 일어나도록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생태계에 대한 개념을 다루는 6학년 1학기 2단원 ‘생물과 환경’에 대해 교과서 및 교사 인터뷰를 통해 심층 분석하였다. 또한 실제 과학 교과 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환경오염의 원인과 그로 인한 생태계 파괴 사례를 다루는 부분을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에 따라 재구성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뇌기능에 기초하여 구체적인 과학 정규 교과에 적용함으로써 학교 현장을 반영한 초등 에너지 기후변화 교육에 적합한 대안이 될 것이다. 둘째, 뇌기능에 기초한 에너지 기후변화 프로그램 자료는 학생들의 학습 흥미 및 과학 창의성을 발휘함으로써 기후변화에 대한 학습을 내면화하고 실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후변화 교육은 학생들의 인식뿐 아니라, 태도, 실천 의지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야 한다. 뇌기능에 기초한 에너지 기후변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기후변화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지식 갖게 하며, 실천 의지를 키우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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