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7 - 27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 본 연구는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강의를 수강하는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하는 교재교구 제작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경험의 의미를 분석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연구 참여자들은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기존의 여러 교과목에서 교재교구 제작 경험이 있는 상태이며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체계적인 교재교구 제작과정을 경험하면서 생활주제 및 영역 선정, 재료선정, 도구선정 등에 어려움을 느끼는 예비유아교사들에게 교재교구 제작을 위한 지침서의 역할을 제공할 수 있었다. 둘째, 체계적인 교재교구 제작 과정을 통하여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고 효율적이고 매력적인 교재교구 제작을 할 수 있었다. 셋째, 교재교구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에 직면하였고 여러 측면에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넷째, 교재교구 제작과정을 통해 교육의 특성과 교구 제작 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해 경험한 예비유아교사들은 교재교구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쌓여 교재교구에 대한 높은 안목을 가질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