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85 - 31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국어 교과서로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에 처음 도입된 국어활동 교과서에 나타난 실천학습의 개념적 기반과 특성을 규명하고, 그러한 특성이 실천학습에 어느 정도 구현되었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실천학습’은 이해학습과 적용학습 중심으로 구성되어 왔던 그간의 초등 국어 교과서에서 새롭게 사용된 학습 개념이다. 이 연구에서는 비판적 문식성의 실천 개념, 액션러닝, 신교육목표분류학 등의 담론에서 실천학습의 개념적 기반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천학습의 구현 정도를 진단하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교과서를 표본으로 하여 11개 단원에 나타난 실천학습을 5점 척도의 리커르트 척도로 조사하였다. 그 결과, 수행성, 실제성, 통합성, 장기성 등과 같은 측면은 잘 구현되어 있었으나 비판성 부분에서는 개선할 점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