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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35 - 75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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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지질 답사 보고서에 나타난 내러티브 텍스트와 Bruner가 제시한 두 가지 사고 양식 - 패러다임적 사고와 내러티브적 사고 그리고 학업 성취도가 어떻게 관련되는 지 살펴보고자 했다. 연구의 주요 목표는 특정한 상황에서 나타난 내러티브 텍스트의 사용여부로 학생들의 내러티브적 사고 경향을 구별하고, 우세한 사고 경향에 따라 인지적 성취 결과에 차이가 나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고등학교2학년 학생 145명의 지질 답사 보고서의 텍스트 분석과 함께 답사지에대한 회상 검사, 학업 성취도, 면담을 통하여 양적, 질적 연구를 수행했다. 텍스트 분석 결과, 학생들의 보고서에는 설명적, 논증적 텍스트와함께 내러티브 텍스트가 상당 수 발견되었는데 이는 야외 답사지에서학생들이 느끼는 심리적 상황과 지구과학 학습 및 현행 교육과정의특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내러티브 텍스트로 보고서의내용을 재구성한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하여 3개월 후에실시한 회상 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지구과학Ⅰ의 학업 성취도에서는 여학생들의 경우에만 더 높은 성취도가 나타났다. 내러티브텍스트의 사용 여부로 내러티브적 사고와 패러다임적 사고 경향을 판단할 수 있는지 학생들과의 면담을 병행하여 조사한 결과, 내러티브텍스트 사용과 사고 경향이 일치하지 않는 학생의 사례가 나타났다. 학습 내용에 따라 내러티브적 사고와 패러다임적 사고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학생은 학습에 성공적이며 학업 성취도에서 좋은 결과를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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