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3 - 28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차별은 통일 동력 형성에 방해 요소로 작용한다. 진정한 통일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 요소는 사람의 통합이기에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가정, 사회, 미디어 환경에서 형성한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편향을 극복하게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최근 뉴미디어 환경에서 편향 극복 방안 가운데 하나는 뉴미디어 문해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뉴미디어 리터러시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인지하고 타인을 존중하게 한다는 점에서 올바른 인성교육과도 밀접하다. 미디어 탐정 프로그램(Media Detective Program, MD Program), 씨네 리터러시(Cine Literacy)를 변용하여 초등학교 통일교육에 뉴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적용할 수 있다.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편향 극복을 위한 뉴미디어 리터러시 초등 통일인성교육은 콘텐츠에 대한 접근, 분석, 평가, 생성을 기본으로 미디어 사용 능력 및 해석, 비판적 사고력과 성찰을 증진하여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편향을 줄이는데 일조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