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병권 (만수초등학교) 배명훈 (진천상신초등학교) 김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4권 제2호(통권 제71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05 - 115 (11page)
DOI
10.15831/JKSSPE.2019.24.2.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육실습에 임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체육과 도전영역 수업 경험을 탐색하고, 그들의 경험을 총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현행 교사양성 교육에 대한 개선과제를 제안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충청북도에 소재한 H초등학교에서 교육실습에 참여하여 도전영역 수업을 경험한 H대학교 예비교사 33명(3학년:16, 4학년:17)을 연구참여자로 설정하고 주요 정보제공자로 4명(3학년:2, 4학년:2)을 선정하였다. 자료는 개방형 설문지, 일일 실습 기록지, 학교자체 설문지를 수집하였으며 비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사례기술을 통한 귀납적 범주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자료의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각도 분석법, 구성원간 검토, 전문가 협의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초등 예비교사들의 체육과 도전영역 수업 경험은 「아는 것과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가르친다는 것」, 「좌절과 도전」으로 범주화되었다. 이를 통한 향후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양성 교육을 통해 다양한 도전영역 신체활동 경험을 제공하여야 한다. 둘째, 교사양성 교육을 통해 교수․학습 방법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셋째, 교사양성 교육을 통해 체육을 신체활동가치 중심으로 접근하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체육수업 경험 중 도전영역 수업 경험에 집중하여 탐색함으로써 향후 교사양성 교육의 개선과제를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