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인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11 - 126 (16page)
DOI
10.16915/jkapesgw.2019.12.33.4.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대학원 예비체육교사들의 다양한 ‘가르침’ 경험에 대한 인식과 그 경험들이 교사화를 위한 준비과정에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대학원 예비체육교사 2명과 그들이 경험한 여러 종류의 ‘가르침’ 경험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인터뷰는 연구참여자들의 다양한 ‘가르침’ 경험 과정을 시간성 차원을 고려하여 첫 번째 ‘가르침’ 경험, 그 이외의 다양한 ‘가르침’ 경험, 마지막으로 경험한 교육실습 ‘가르침’ 경험 단계로 나누어 시기별로 예비체육교사가 경험한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미숙했던 첫 경험, 자신만의 노하우 찾기, 복볼복의 교육실습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자유학기제, 스포츠클럽, 돌봄교실, 초등스포츠강사, 초등방학캠프, 교육실습, 교육봉사 등의 다양한 ‘가르침’ 경험은 교육실습 한번으로 채워지지 않는 부족함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었으며, 이상적 교사화가 되기 위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시간과 장소를 제공해주는 또 하나의 장이였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다양한 ‘가르침’에 대한 경험 이야기
Ⅳ. 다양한 ‘가르침’에 대한 경험의 의미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