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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법교육학회 법교육연구 법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 - 6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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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규칙이 존재함에도 잘 지켜지지 않거나 실효성을 발휘하지 못하는 학교현장에 주목하여 학생의 규칙 신뢰감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신뢰 형성의 기제로서 소통에 주목하였으며 규칙 신뢰감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급 내 민주적 의사소통 방식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규칙 신뢰감을‘자신이 속한 학급규칙의 내용과 운영이 얼마나 공정하고 학교생활에 유용한지에 대해 신뢰하는 수준’으로 정의하고, 학급 내 의사소통의 합리성과 개방성이 규칙 신뢰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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