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9 - 12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 건강관리 직무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실행수준을 살펴보았다. 영유아 건강관리직무를 위한 교사교육에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어린이집 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322부의 질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t-검정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사정 직무영역에서 발달지체 조기발견을 위한 관찰, 영유아 학대 징후 관찰, 특이체질 및 식품알레르기 증상 관찰, 정기적인 신체계측에 대하여 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실행수준의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건강문제조치 직무영역에서 아토피성, 발열, 감염성 질환 및 영유아 돌보기 업무에서 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실행수준의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문서 및 환경관리 직무영역에서 미세먼지 발생 시 대응매뉴얼 숙지, 비상약품 관리, 영유아 건강검진 서류 관리, 영유아 예방접종 유무 확인 및 부모 안내, 투약의뢰서 기록 및 관리 등의 직무에서 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실행수준의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건강교육 직무영역에서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서 중요도 인식과 실행수준의 차이가 모두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자가관리 직무영역에서 심폐소생술교육, 응급처치교육, 감염성질환교육, 예방접종, 직무스트레스 관리, 교사건강검진에 대한 교사의 중요도와 실행수준의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영유아 건강관리직무에 대한 교사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