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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7 - 14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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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브랜디드 콘텐츠는 단일적인 커머셜 광고에서 벗어나 양질의 정보와 흥미를 제공하는 콘텐츠 광고 방식이다. 그러나 현재 브랜디드 콘텐츠는 광고와 콘텐츠 영역간의 표현 모호성, 단순 흥미 위주의 일회적 스토리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유형별 브랜드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표현방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브랜디드 콘텐츠의 스토리텔링 역할을 영웅–갈등해결, 적대자-갈등원인, 조력자-소도구, 후원자-배경유형으로 분류했다. 시례는 세계 3대 국제 광고제에서 수상작을 대상으로 선정했으며, 사례 분석의 실행 요소로 브랜드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요소를 활용했다. 이를 통해 유형별 시사점 도출할 수 있었으며, 최종적으로 브랜디드 콘텐츠의 가치제안을 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 HC유형은 브랜드의 언어적 표현 요소 및 다른 표현 요소를 직접적으로 노출시켰으며, AC유형은 컬러를 노출시켰지만, 브랜드 아이덴티티보다 제품의 기능을 강조함을 알 수 있었다, SP와 BB유형은 비주얼 아이덴티티가 간접적으로 나타났으며, SP유형은 언어적 요소를, BB유형은 컬러가 차지하는 비중이 컸다. 결론 향후 소비자의 '앰비언트 경험'으로 확장 할 수 있도록 실제적 경험을 반영할 수 있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제작과 브랜드의 정체성과 고유성을 담은 콘텐츠 제작, 체계적인 고객 데이터 관리를 해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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