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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 송 애 (영남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김 해 태 (영남대학교 디자인미술대학 시각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69 - 28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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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브랜디드 영상은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는 브랜드를 구조화시키는 내러티브를 형성하여 브랜드 메시지를 차별적이고 창의적으로 전달하는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브랜디드 영상을 구성하는 항을 색채 기호,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메시지 등으로 나누고 이를 신화적 측면에서 구조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롤랑 바르트의 신화론과 영상 색채 기호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중심으로 브랜디드 영상의 신화적 기호 체계의 틀을 정립한다. 이를 바탕으로 색채 기호가 중점적으로 드러난 현대카드의 브랜디드 영상 <내 꿈은 컬러꿈>을 분석함으로써 브랜디드 영상의 색채 기호 체계와 브랜드 메시지를 도출한다. 연구결과 <내 꿈은 컬러꿈>에서 Green은 자유와 모험을 즐긴다는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이 반영되어 용기, 자유를 의미한다. Red는 럭셔리함을 지향하는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이 반영되어 꿈, 로맨스를 의미한다. Purple은 각자의 취향을 반영하고자 하는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이 반영되어 영감, 미래를 의미한다. Black은 특별한 자격과 명예를 갖춘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이 반영되어 정의, 명예를 의미한다. 브랜디드 영상 <내 꿈은 컬러꿈>의 각 색채는 공통적으로 꿈을 이루기 위한 수단 또는 꿈을 의미하고 카드를 통해 고객이 바라는 꿈을 이룰 수 있다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한다. 결론 브랜디드 영상은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목적을 가졌지만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드러내지 않는다. 체계적 기호 표현 방식은 이에 따른 전달의 오류와 같은 한계점을 보완하며 시청자가 영상을 통해 브랜드를 연상할 수 있는 내러티브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브랜디드 영상의 기호 체계를 영상이나 소비자의 유형 등에 따라 세부적으로 발전시킨다면 소비자와 더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콘텐츠와 브랜드를 형성하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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