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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원 (홍익대학교) 구유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3 No.1 (Wn.133)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13 - 133 (21page)
DOI
10.15187/adr.2020.02.33.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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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본 연구는 스마트 카의 현 주소를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분석하고, 실제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파악하고 니즈를 반영한 서비스 제안을 위해 사용자 중심 시나리오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현장에서 사용자의 이용 맥락을 파악하기 유용한 ‘컨텍스츄얼 인쿼리’ 방법론을 통해 의견을 수집 및 분석하고 추후 학계나 기업에서 스마트 카의 서비스 및 솔루션 제안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용자 컨텍스트 중심 시나리오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 스마트 카 개념 정의 및 현황 파악을 위해 문헌연구를 진행한 후 실증 연구를 위한 사용자 설문 조사와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스마트 카 UX 평가 요소를 고찰하고, 설문 조사를 통해 전반적인 인식 수준 및 경험 현황을 확인한 뒤 사용자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스마트 카 UX 향상을 위해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설문 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결과를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시퀀스 모델, 아티팩트 모델을 통해 심도 있게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기반으로 사용자 유형을 그룹화하고 대표적인 가상 사용자인 퍼소나를 설정하여 도출된 퍼소나를 토대로 스마트 카의 사용자 중심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 분석 결과, 사용자 유형에 따라 음성 AI를 활용한 향상된 조작방식 이용, 센터페시아, 클러스터 등 정보 출력 위치 최적화 및 개인화, 취향 및 사용 목적에 따른 GUI 옵션 선택 등 사용자의 니즈에 기반한 사용자 시나리오를 파악할 수 있었다.
결론 : 최종적으로 스마트 카를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만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하기 위해 다음 요소들을 고려한 서비스 제안이 필요하다. 첫째, 위치적 편의성 개선을 위해 운전자용 주요 디스플레이 위치를 전면 클러스터 혹은 클러스터 상단 공간으로 이동시켜야 하며, 둘째, 조작 용이성 향상을 위해 인터페이스 조작방식으로 향상된 수준의 음성인식 도입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콘텐츠의 가시성을 고려하여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전자에 제공하는 정보의 구성을 간결하고 직관적이도록 하여 운전자의 인지부조화를 최소화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스마트 카 사용자 연구
4. 사용자 시나리오 도출
5. 결론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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