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41 - 4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활력 진단도구가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인 알아보기 위하여 학교급간 측정동일성을 검정하려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를 위해서 초등학교 교원 3,156명, 중등학교 교원 4,411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활력 진단도구는 초등학교급과 중등학교급 간에 첫째, 구조회귀모델의 요인구조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측정모델의 요인부하량이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조경로계수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구조공분산이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구조잔차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개발된 학교활력 진단도구를 중등학교에서 활용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본 연구는 개별 학교의 학교활력 수준을 진단하고 학교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10-000509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