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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병희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87 - 10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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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의 객관적 소비자역량과 주관적 소비자역량을 구분하고, 이들 간 불일치 정도가 소비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소비자역량에 대한 객관적, 주관적 평가 불일치란 소비자역량지수로 평가되는 객관적인 소비자역량과 소비자가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소비자역량 간의 차이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소비자원이 실시한 ‘2018 소비자역량조사’ 원자료가 사용되었으며, 이 자료는 국내 거주 성인 남녀 소비자 2,000명 대상 1:1 대면 설문조사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연구 결과, 국내 소비자들은 전반적으로 자신의 소비자역량을 현실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각 하위 역량 차원별로 그 양상이 다소 다르게 나타났다. 다중 회귀분석 결과, 객관적 소비자역량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소비생활 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아지는 반면 소비자역량에 대한 객관적, 주관적 평가 불일치는 소비생활 만족도를 유의하게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rocess Macro 직렬다중매개모형(모델6) 분석결과 객관적 소비자역량은 주관적 소비자역량 및 소비자 자신감의 매개를 통해 소비생활 만족도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소비자 교육 및 실천을 통한 객관적 소비자역량 함양의 중요성을 확인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주관적 소비자역량을 체계적으로 측정, 관리하는 것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소비자들이 자신의 소비자로서의 역량을 현실적으로 인식할 때 이들은 적절한 소비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소비생활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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