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현아 (도담중학교) 전수진 (상미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9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63 - 6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인해 초·중등 교육과정에서의 소프트웨어(SW) 교육이 강화됨에 따라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전략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언플러그드 수업 전략은 정보 교육을 위해 학교 현장에 보급되어 그 효과성이 검증되고 있으며, 비버챌린지는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며 컴퓨터과학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콘텐츠로 최근 컴퓨터교육학자들에게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 교육에서 컴퓨터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높이고 학교현장에서 보다 적용하기 쉬운 형태의 교수학습 전략을 제공하기 위해 언플러그드와 비버챌린지를 연계하여 UB(Unplugged-Bebras challenge) 전략과 BU(Bebras challenge-Unplugged) 전략을 고안하고 실제 사례들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 교육에서 비버챌린지 문항과 언플러그드 활동을 연계함으로써 학교 현장에 유용하고 효과적인 컴퓨터과학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비버챌린지 기반 언플러그드 수업 설계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