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9 - 12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배려가 비장애학 생의 부정적 인식 및 친구관계 형성에 미치는 구조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방 법: 이 연구는 전국의 초등학교 교사 316명의 자료에 기초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설문지는 모두 18개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나,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교육적 배려 5문항, 비장애학생의 부정적 인식 4문항, 그리고 친구관계 형성 3문항으로 모두 12문항이 확정되었다. 연구결과: 초등학교 교 사의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배려는 친구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부정적 인식은 친구관계를 매개하여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초등학교 교사의 교육적 배려는 장애학생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직접적이 영향을 미치는 구조는 아니다. 결론: 장애학생의 사회통합을 위하여 비장애또래와의 친 구관계 형성은 중요한 요인이므로 다양한 연구방법 적용 및 해결 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노력이 전제되어야 함을 이 연구에서는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