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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영유 (서울교육대학교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80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5 - 32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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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보는 방식은 우리를 어떻게 살게 하는가? 보는 방식과 삶의 연결이 미술교육의 목적을 근본적으로 점검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팬데믹이 장기화 되고 있는 현재 미술교육은 보다 근본적인 목적을 되찾을 수 있는 위기이자 기회의 시기를 겪고 있다. 미술교육이 교육으로서 ‘인간을 인간답게 성장하도록’ 하는 본래의 역할을 미술교육의 고유한 방식으로 실현해야 할 의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미술교육의 원리를 기준으로 현실을 파악하고 이를 새롭게 볼 수 있는 개념과 방식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먼저 현재 학습자들이 처한 내, 외적 현실을 점검하며 가장 크게 대두된 ‘수동적 태도와 무기력한 상태’의 점검과 분석을 통해 미술교육의 맥락 안에서 ‘보고 – 생각하고 – 살아가는’ 원리의 연결을 재검토한다.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에서 대부분의 주요 활동을 하고있는 학습자들이 이러한 연결에 대한 자기 점검에 이어 미적 경험의 일상 속 실현을 시도한 수업 사례를 제시하고 여기에서 재발견되는 미적 판단력 개념을 검토한다. 보는 행위에 내재 된 원리가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 수 있는 내적 능력과 어떻게 연결되는가를 찾을 수 있는 개념으로서 재발견한 칸트의 미적 판단력 개념은 미술교육의 역할과 그 이행 방식을 점검하는 구조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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