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3 - 35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입시 혹은 노동시장으로의 이행을 앞둔 고등학생들의 행복과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연구모형에 포함된 영향 요인들이 학교유형별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잠재평균 분석을 통해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한국교육고용패널II(KEEP II) 1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였고, 일반고, 자율고, 특목고, 특성화고의 4개 유형별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6,449명의 학생용 데이터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학생 개인의 자아인식, 아버지의 정서적 지원, 학생 개인의 학습 태도, 미래 희망 직업 결정 여부가 진로성숙도 및 행복과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성숙도와 행복에는 자아인식, 부지원, 장래희망 여부 및 학습태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고등학교 유형에 따라 자아인식, 부지원, 학습태도, 진로성숙도, 행복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학교유형에 따른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학습태도를 제외하고, 특목고, 자율고, 일반고, 특성화고 순으로 자아인식, 부지원, 진로성숙도, 행복이 높았다. 이상의 논의를 기반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 및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