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어린이교육비평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3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의 분절되어 있는 교과, 대학교재의 내용과 형식의 유사성, 페다고지 수행을 방해하는 이분법적 사고 등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진 두 교수자가 두 수업을 합하면서 학습자와 만나고(encountering), 사이내부(in-between)에 몰입하고(immerging), 경계 지음에 도전하고(challenging), 다시 수렴되는 순환적인 융합과정(process of converging)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 9월부터 12월까지 교사양성과정의 학부 2학년 수업에서 이루어졌으며, 그 당시 수업 기록에 담긴 두 교수자와 예비유아교사 21명과의 토론, 그 기록을 가지고 나누는 대화, 그리고 그 순간들을 담은 사진들, 수업 전후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담은 교수자 성찰일지와 예비유아교사 저널 등은 자료이자 때로는 이론이 되어 함께 하였다. 실험적 수업을 해나가면서 고민하고 겪었던 생생한 이야기를 ‘왜 융합하는가, 어떻게 융합하는가, 무엇을 융합하는가’라는 세 가지 연구문제 중심으로 풀어나갔으며, 이와 같은 수업융합사례가 유사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유아교사들과 교육자들의 교육적 삶에 작은 파장을 일으켜 공명되기를 바래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