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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윤소 (대전 지족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1집 제3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47 - 65 (19page)
DOI
10.20977/kkosea.2020.2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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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감각을 중시한 경험주의에 입각해 학습자가 미술 작품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파악함으로써 이에 근거한 미술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을 이론적으로 구체화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필자는 문헌 연구 방법을 활용해 경험주의의 기틀을 마련한 존 로크와 데이비드 흄의 철학의 감각 경험개념과 성격을 파악하였다. 로크와 흄의 경험론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경험의 수동성,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이 간과된 것이다. 로크와 흄의 경험론의 특징을 좀 더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필자는 인간의 인식 구조, 경험의 능동성, 경험의 능동과 수동의 절충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 교육에서의 경험은 시각 문화 환경의 자극과 학습자의 능동성에 의해 시작된다. 둘째, 미술의 의미 만들기 과정은 사회적 배경에 따른 미술품의 의미, 예술가의 삶, 학습자의 경험, 환경 등이 상호 작용하며 연합 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셋째, 이것들의 연합과 상호작용에 의해 얻어지는 미술품의 새로운 의미는 학습자의 경험과 해석에 기반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필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4단계의 교수·학습 방법을 구체화하였다. 먼저 미술작품의 시각적인 정보를 알아보고, 이를 종합함으로써 작품의 표상을 파악한다. 그 다음 작품과 관련된 사회·문화적 배경, 예술가, 시대적 상황 등을 이해함으로써 작품의 내재된 의미를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작품의 의미를 해석 및 재구성함으로써 자신만의 고유한 미술작품의 의미를 생성한다.

목차

요약
들어가는 말
감각과 관념, 그리고 경험
교육에서의 경험
미술 교육에서 감각 경험 중심의 의미 만들기 과정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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