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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효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41 - 49 (9page)
DOI
10.15724/jslhd.2024.33.4.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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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난독증 아동과 읽기이해부진 아동의 실행기능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의 읽기이해 능력과 각 실행기능(작업기억, 억제, 인지적 유연성, 계획)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방법 : 초등 3~6학년의 난독증 아동 15명, 읽기이해부진 아동 15명과 일반 아동 17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모든 아동은 비구어 지능검사에서 80 이상인 아동으로 선정하였다. 각 대상자에게 실행기능인 작업기억, 억제, 인지적 유연성과 계획을 평가하였다. 집단 간 차이는 일요인 분산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읽기이해와 실행기능과의 관련성은 피어슨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 네 가지 실행기능 영역 모두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분석 결과, 작업기억은 모든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난독증 아동이 가장 낮은 수행을 보였고, 읽기이해부진 아동, 일반 아동 순으로 나타났다. 억제, 인지적 유연성, 계획에서는 난독증 아동과 읽기이해부진이 일반 아동보다 유의하게 낮았으나, 두 읽기장애 집단 간에는 통계적인 차이가 없었다. 읽기이해와 실행기능 간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난독증과 읽기이해부진 아동 집단에서는 작업기억과 계획이 관련이 있었으며, 일반 아동 집단에서는 읽기이해가 작업기억 및 인지적 유연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본 연구는 난독증과 읽기이해부진 아동 모두 전반적인 실행기능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난독증 아동은 읽기이해부진 아동보다도 작업기억 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행기능이 읽기 과정에서 정보를 조직하고 유지하며, 조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난독증 아동과 읽기이해부진 아동의 실행기능 결함은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저해할 가능성이 높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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