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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화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 - 19 (19page)
DOI
10.31863/JSE.2024.11.4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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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난독증을 지닌 학생의 인지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난독증 진단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등학교 1학년~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읽기․쓰기 성취 검사와 인지처리 검사를 실시하였다. 난독증의 핵심 특성(단어인지와 철자의 어려움)을 보이는 학생을 이차적 특성(읽기유창성, 읽기이해, 작문의 어려움)을 보이는지에 따라 두 집단으로 분류하여 이들의 읽기․쓰기 성취도와 인지처리 특성을 일반 성취 집단과 비교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본 어떠한 인지처리 특성이 세 집단(‘난독증의 핵심 특성만 보이는 집단,’ ‘난독증의 핵심 특성과 이차적 특성을 함께 보이는 집단,’ ‘일반 성취 집단’)의 분류를 유의하게 예측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난독증의 핵심 특성만 보이는 집단’과 ‘난독증의 핵심 특성과 이차적 특성을 함께 보이는 집단’은 단어인지와 철자 성취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이차적 특성인 읽기유창성, 읽기이해, 작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음운인식과 표기인식이 공통적으로 난독증의 두 집단(‘난독증의 핵심 특성만 보이는 집단’과 ‘난독증의 핵심 특성과 이차적 특성을 함께 보이는 집단’)과 ‘일반 성취 집단’을 유의하게 구분하였으며, 추가적으로 형태인식과 빠른자동이름대기가 ‘난독증의 핵심 특성과 이차적 특성을 함께 보이는 집단’과 ‘일반 성취 집단’을 유의하게 구분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난독증 진단을 위한 평가 영역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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