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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진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호서사학회 역사와 담론 역사와 담론 第97輯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93 - 234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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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2020년 3월부터 2015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역사』 교과서들에 제시된 서양고대사 부분의 서술에서 ‘서구중심주의적’ 서술이 조금이라도 탈색 혹은 제거되었는지, 매우 적게 할당된 지면에 긴 역사적 기간을 제대로 담아낼 수 있었는지, 잘못 사용된 용어나 개념은 없는지, 역사적 사실(事實)이 올바르게 표현되었는지를 검증해 보는 데 있다. 분석과 검토의 결과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역사에 관한 부분이 더욱 그렇다. 이런 문제점들이 나타나는 데는 첫째,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관련 분야 전공자의 수가 적고 비교적 최근에야 연구 성과들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과, 전공자들이 거의 신학 관련 연구나 강의에 종사하고 있어서 역사학계와의 접점이 적다는 것도 한 가지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 분야 전공자들의 보다 많은 대중적 역사서 출간이 필요하다. 둘째, 교과서 서술에 관련된 문제들에서 항상 지적되어 왔지만, 필자의 수가 적어서 모든 분야 전공자를 동원할 수 없다는 점이 크다. 그러나 이 부분은 출판사의 경제적 사정 문제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대안을 제시하기 어렵다. 다만 관련 학회와의 협조는 어느 정도 그 문제를 해결하는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근본적으로 텍스트를 위한 지면이 부족하다. 이런 점은 선행연구들 대부분에서 지적된 바 있듯이, 역사부도를 적극 활용하고 불필요한 사진이나 만화 등을 줄이는 방향으로 나가야 할 것이다. 넷째,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역사 관련 부분만이 아니라 서양고대사에 관한 서술 전체에서 예전 교과서 서술을 답습하는 데 그치고, 최근의 연구 성과들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역사 서술
Ⅲ. 그리스와 헬레니즘 시대 역사 서술
Ⅳ. 로마 역사 서술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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