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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61집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73 - 201 (29page)
DOI
10.56100/KFS.2021.04.61.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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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3세~5세 누리과정과 초등 1학년 통합교과서에 수록된 전래동요를 바탕으로 수록곡에 따른 교육 활동을 영역별로 정리하고, 연계성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해 보았다.
누리과정과 초등 1학년 과정에서 전래동요는 4곡~12곡 정도가 수록되었고, 교육 활동은 가창에 집중되어 있으며, 전래동요를 활용한 놀이는 10%~50% 정도 활용되고, 창작 활동은 ‘단어’부터 ‘4장단 노랫말 바꾸기’로 급격하게 심화 되었다. 기악 활동에서는 3세~5세까지 ‘소고·북·꽹과리·징·장구’ 등을 활용하고, 1학년에서는 ‘소고’와 ‘윷가락’을 사용하는 것으로 볼 때, 발달 단계에 따른 악기 선정과 기악활동의 구체적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누리과정은 1학년에 비하여 다양한 활동을 제시하지만 수록 악곡의 음악적 분석과 검토가 필요하고, 2019개정 교육과정에 맞추어 전래동요의 특징과 장점을 살린 ‘놀이 중심의 활동’ 방안이 연구되어야 한다. 초등 1학년은 주로 반복되는 활동이 많고, 노랫말 창작에서는 단계별 활동 방안이 필요하며, ‘가락짓기, 가창 방식, 감상, 놀이’ 등에서도 다양한 창작 활동이 제시되어야 하겠다.
전래동요는 우리말과 함께 한국음악의 어법을 노래와 몸으로 자연스럽게 익히고 한국의 정서를 이해할 수 있으므로, 교육이 시작되는 누리과정과 초등 저학년 과정에서 충분히 체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전래동요가 수록되어야 하고 전래동요의 특징과 장점들을 구현하는 구체적 교육 방안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그것이 교육현장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누리과정의 전래동요 교육 현황
Ⅲ. 초등 1학년의 전래동요 교육 현황
Ⅳ. 누리과정과 초등 전래동요 교육의 연계성과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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