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28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 - 3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3-5세 연령별 누리과정」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음악 활동안을 분석하는 것이다. 제시된 활동안의 음악 활동의 목표가 활동영역의 관련요소와 관련성이 높은지, 목표가 활동서술어로 구체적이며 명확하게 진술되었는지, 활동 내용과 방법의 선정이 발달수준과 목표 도달에 적합한지, 유아가 목표에 도달했는지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되었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일은 추후 음악교육에 기초를 둔 유아교육과정 발달에 도움을 줄만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로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관련 문헌과 1985년 이후 최근까지 발행된 유아교육과정 관련 석․박사 학위논문 및 유아음악교육 관련 단행본 등에 대한 검토를 거쳐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음악활동안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음악 활동안의 목표와 내용범주-내용-세부내용과의 관련성이 미약하다는 점, 목표 진술의 구체성과 명확성이 부족하며, 진술된 활동내용과 방법으로는 목표 도달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점과 유아의 목표도달 여부에 대한 평가 방법이 제시되지 않은 점이 밝혀졌다. 이는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음악활동은 음악교과학, 유아교육학, 교육과정의 내용지식에 기초하여 교육과정 수립의 단계로부터 연구 검토된 내용이, 활동 목표의 설정, 활동 내용과 방법의 선정, 활동 후 목표 도달 여부를 확인하는 평가에 대한 내용을 교사용 지침서에 구체적으로 진술하여 유아교사의 현장 활용을 돕고 궁극적으로는 유아의 음악적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유아교육과정의 개발의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