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희 (한양대학교) 조재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9 - 14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5세 누리과정 중 어린이집 프로그램과 초등 1-2학년 교육과정의 미술영역의 연계성을 비교·분석하여 미술교육의 효율적인 연계를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의 주요한 구성요소인 교육목표, 학습내용, 동기유발의 요소, 표현기법과 표현재료를 분석기준으로 설정하여 5세 누리과정의 어린이집 프로그램과 초등 1-2학년 교육과정의 미술영역의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목표 측면에서 누리과정과 초등 교육과정과의 연계는 적절한 수준에서 교육과정의 목표를 제시하고 연계가 되고 있었다. 둘째, 학습내용 측면에서의 연계비율은 누리과정은 낮게, 초등 교육과정에서는 높게 나타났다. 셋째, 동기유발 활동 측면에서 누리과정에서는 다양한 동기유발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초등교육과정에서는 인지적 대화법에 치중되어 있었다. 넷째, 표현기법과 재료 측면에서 누리과정에는 입체표현과 조작적 활동이 많이 이루지는 반면 초등 교육과정에서는 평면 표현에 치중되어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5세 누리과정과 초등 1-2학년 교육과정 미술교육의 바람직한 연계방향 및 연계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