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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경남사학회 역사와경계 역사와경계 제119집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21 - 155 (35page)
DOI
10.52271/PKHS.2021.06.119.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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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는 신라시대에 왕경 가까운데 소재하는 동남해권역의 주요거점이었다. 고려 개국 후 수도가 서북방에 치우친 개경으로 이전하면서 김해의 지위는 동쪽의 변방으로 전락하기에 이른다. 이는 김해를 상위에서 통솔하는 계수관 동경의 격이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것과 짝한다.
고려를 건국한 태조 23년 이후 김해는 몇차례 치폐를 거듭한다. 김해부는 임해현, 임해군으로 잠시 바뀌었다가 성종 14년 금주안동도호부가 설치되었다. 금녕도호부, 금주목을 거치면서 충선왕 2년 김해부로 복칭하였다. 고려 김해는 동경 유수관 경주를 구성하는 주읍에 해당한다.
금주의 치소(김해고읍성)는 후대처럼 엄격하게 鎭山을 안배하여 자리잡거나, 주례적 질서를 전제하여 조성하지는 않았다. 김해의 邑基 관향은 자연지세를 감안하고 새 수도 개경과 인근하는 주읍과의 통행을 전제하여 설정된다. 금주치소와 유수관 경주와의 연결을 도모하여 현종 9년 전후해서는 김해부의 속읍을 배속하였다.
금주의 주속읍체제와 치소 안팎 시설은 대개 성종·현종 즈음 국가망의 구축과 궤를 같이하여 짜여졌다. 금주치소의 구조와 官司는 외관 파견과 客舍·州學·문묘·관아재원이 마련되는 중기이후에 정비가 마무리된다.
해항도시 김해는 수신·교역신으로 용·용신과 친연이 깊은 지역이다. 김해 곳곳은 용 관련 자연지명이 유독 많다. 국가차원에서 작위적으로 서열화한 것인지는 단언하기 어렵지만, 김해읍기가 구축되면서 용신제장도 자연스레 위계가 갖추어진 것 같다.
김해 진산인 분성산의 성황신, 분성산의 좌맥인 고조산 성황, 읍치 5리 반경의 자복사찰인 감로사는 관제의 용신제장으로 역할한다. 국가잡사의 제장인 가야진사를 마주하는 김해용산도 용소풀이 장소이다. 김해의 연안 부속도서인 가덕도는 官祭의 용왕제장이다. 신라때부터 地神이 머물렀다고 전하는 신지도, 기우를 관측하고 기원했다는 취도(명지도) 또한 기층사회의 신앙터이다.
주시하는 분산성 해은사에서 출토된 배모양 목기는 용신제례시 헌납물을 수송하는 제례의 기물이다. 김해가 속한 동남해안의 용은 至高神 ·天神이 아닌 본래의 지방용으로서 고려에 와서 재지·토착적 신앙대상으로 환원되었다. 바다·기우·교역을 주재하는 水神 ‘龍’은 김해의 지역수호신이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김해 邑基의 조성
Ⅲ. 김해 龍神 祭場과 祭禮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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