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준상 (능내초등학교) 박상봉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8권 제3호(통권 제88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 - 22 (22page)
DOI
10.21812/kjsp.2021.7.28.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학계 내 다양한 학문적 관점에서의 스포츠 개념의 규정 시도를 찾아보고, 각각의 관점에서 현행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양상을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각 학문적 관점에서의 스포츠 개념이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 스포츠의 개념을 탐색하고자 하였던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진화론적 관점, 윤리학적 관점, 역사적 관점, 언어학적 관점, 사회생물학적 관점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이후 이상의 스포츠 개념이 교육과정에 반영된 양상을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문서 중 공통 교육과정, 교육부 교수・학습자료, 교과서 등을 분석하여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스포츠 개념의 체육과 교육과정 반영양상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 학문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스포츠 개념이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가지는 의미를 해석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학문적 관점에 따른 스포츠의 개념
Ⅲ. 체육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스포츠의 개념 양상
Ⅳ. 학문적 관점에서의 스포츠 개념이 체육과 교육과정에서 가지는 의미 그리고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92-001930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