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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진 (호서대학교) 강소라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5 - 86 (32page)
DOI
10.24991/KJHRD.2021.09.24.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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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은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노력하며, 이 노력의 일환으로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투자 즉, 교육과 훈련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으로 나타나고 있다. 교육훈련이 구성원의 직무 성과 향상과 조직몰입을 상승시킬 것이라는 긍정적 의견과는 달리, 교육훈련의 결과로 상승된 역량과 노동시장의 유연화로 인해 이직 가능성이 증가한다는 부정적 의견이 제시되면서, 교육훈련에 대한 재 고찰이 요구되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발적 교육훈련이 이직의도를 증가시킬 것이며, 이는 조직구성원의 지각된 과잉자격이 매개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지각된 과잉자격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는 상사의 공정성이 조절할 것이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위계적인 다른 차원의 변수들의 설명력을 감소시키지 않기 위해 다수준 접근법을 사용하여, 개인의 자발적 교육훈련과 지각된 과잉자격, 이직의 도 등 개인 차원의 영향 변수와 상사의 공정성이라는 집단 차원의 영향 변수들을 파악했다. 여성관리자패널조사 2016년 6차와 2018년 7차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 가설과 동일하게 자발적 교육훈련은 지각된 과잉자격을 유의하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발적 교육훈련에 참여한 구성원은 교육훈련의 결과로 자신의 지식, 기술, 능력이 증가하였다고 인지한다는 것이다. 그 결과 자신의 향상된 역량에 대한 합당한 직무나 보상에 대한 기대와 현 직무와 역량간의 불일치로 인하여 이직의도가 발생할 수 있다. 지각된 과잉자격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상사 공정성의 조절효과 또한 분석 결과 상사의 공정성이 지각된 과잉자격과 이직의도 간의 정의 관계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및 연구 모델
4. 연구방법
5. 연구가설의 검증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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