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26卷 第1號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287 - 313 (27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관계를 인과모형으로 설정하고 구조방정식을 통하여 분석한 것이다. 대학생의 학업성취도는 이들의 학점으로 측정하였으며,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대학생들이 입학 당시에 가지고 있던 요인(투입변인), 대학 입학 후 경험하거나 대학에서 제공해 주는 경험 및 기회(과정변인) 등으로 유형화하여 이들이 산출변인인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한국직업능력 개발원이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조사한 교육고용패널(Korea Education and Employment P무디: KEEP)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대상은 2006년 현재 대학 2학년 학생 695명이다. 연구결과, 학생들의 수학능력 시험 성적은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으로는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히려 대학만족도 및 교육과정 만족도 등이 수업태도에 영향을 주고, 궁극적으로는 수업태도가 학업성취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동아리활동 참가는 학업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대학정책 및 대학의 운영과 관련한 몇가지 정책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