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선빈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3卷 第4號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3 - 7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교의 팽창, 사회의 변화와 맞물려 요구되는 현대사회에서의 학교역할을 살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학교는 전통적으로 교육기관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 에 따라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였으며, 최근 들어 복지기관으로서의 학교역할 등 그 논의가 다양해지고 있는 시점이다. 이에 현대사회에서는 학교가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구성원의 인식을 바탕으로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도에 위치한 A초등학교 D분교를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D분교 는 폐교라는 위기를 경험하였고, 폐교위기 극복 과정에서 학교의 모든 구성원들이 적극적으 로 참여하고 노력하였다. 위기이론에 따르면 위기는 반드시 부정적인 것이 아니며, 문제 해결 방법을 찾으려는 동기가 높아져 오히려 성장발달의 계기가 될 수 있다. 위기 극복 과정은 조 직에 대한 구성원의 분석을 전제로 진행되는데, 이 과정은 조직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을 보 다 본질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D분교의 폐교라는 위기는 학교의 구성원 으로 하여금 학교가 자신에게 어떤 의미인지, 어떤 이유로 자신이 폐교를 반대하는지를 자문 할 수 있도록 도왔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학교구성원들이 기대하는 학교역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 학교라는 동일한 존재에 대해 구성원들이 기대하는 역할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교역할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을 그 결과에 따라 크게 실제적 역할, 상징적 역할로 나누어 제시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기존에 강조되었던 학교의 실제 적 역할 수행과 함께, 학교 구성원의 정신적인 측면과 관련된 학교의 상징적 역할이 부각되 었다. 그리고 이는 향후 학교역할 관련 논의에서 상징적 역할로서의 학교역할이 강조되어야 함을 시사하며, 더 나아가 학교역할과 관련하여 구성원의 정신적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정책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