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Lee Diane Youngmi (대구사이버대학교) 이흥표 (대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치료학회 한국예술치료학회지 한국예술치료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1 - 1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새로운 기술혁명의 세상을 성공적으로 맞이하려면 시대가 요구하는 차세대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 이를위해서 친환경 의식, 창의적 능력 그리고 친사회적 인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재활용품 활용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창의성과 사회성 개발에 도움이 되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며, 실험집단(20명)은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2달 동안8회기 실시하였고 비교집단(20명)은 통상적인 수업을 받게 하였다. 모든 참여자에게 초등도형창의성검사와초등사회성검사를 사전과 사후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성별 분포의 차이는 카이제곱 검정으로, 사전 동질성 여부는 이원분산분석으로, 집단내 사전-사후 결과 비교는 대응표본 t-검정으로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실험집단에서 사후에 창의성이 향상되었는데, 남아에서만창의성 상승이 뚜렷하였다. 실험집단에서 사후에 사회성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는데, 여아에서만 사회성이현저히 상승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재활용품 활용 집단미술치료가 남아와 여아에게 상대적으로 부족한창의성과 사회성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