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송아 (광주대학교 대학원) 김승희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7 - 15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의 S 어린이집 만 5세 두 학급 유아 32명(실험집단 16명, 비교집단 16명)으로, 실험집단은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 활동에,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미술 활동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 활동 구성, 검사자 훈련, 사전검사, 교사교육, 실험 처치, 사후검사 등의 절차로 이루어졌으며, 실험 처치는 2019년 3월 18일부터 5월 10일까지 8주 동안 총 16회 시행되었다. 연구결과,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탐구능력이 유의하게 향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의 4개 하위영역과 과학적 탐구능력의 5개 하위영역 모두에서 실험집단 점수가 비교집단보다 유의하게 향상하였다. 이는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다양한 재활용품을 활용한 미술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탐구능력을 효과적으로 증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탐구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