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문성 (경인교육대학교) 김자영 (공주교육대학교) 이바름 (인천신대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5 - 16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원 양성대학 우수 강의의 특징을 찾아내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강의평가 결과 우수강의자로 선정된 6명의 교수를 대상으로 초점 집단 면접을 실시하였다. 면접 내용을 바탕으로 우수 강의의 내용을 오리엔테이션, 수업내용의 선정과 조직, 수업운영, 피드백과 평가의 네 영역으로 분류하였고, 원자료를 NVivo(V.12)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기존의 일반 우수강의와 유사한 특성들이 발견되었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 차별적으로 부각된 결과는 오리엔테이션을 중요하게 활용한 점, 내용교수법위주의 강의로 예비교사인 학생의 요구에 부합한 점, 임용시험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어서 진로를 고려한 점, 의미 있는 과제관리를 철저히 한 점, 질문을 활용한 상호작용을 많이 한 점 등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교원을 양성하는 특수목적 대학 구성원으로서 교수와 학생의 강의 방향과 내용 및 방법 등에서 공통의 지향점을 가지고 있어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