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문수 (경인교육대학교) 이대형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51 - 6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교육자가 자신의 ‘체육과교육론’ 수업에서 주목한 수업의 측면들을 확인하고, 그것이 갖는의미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는 연구참여자의 수업성찰일지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radley(1979) 가 제안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활용하였다. 첫째, 초등 예비교사교육자가 수업에서 주목한 것은 체육과교육론의 내용과 가치로 목적적 가치의 이해와 내용적 가치의 이해에 주목하였다. 둘째, 체육과교육론의 수업운영 방식에서는 ‘수업 내용을 전달하고 전수하기’, ‘발문과 반응으로 사고를 확장하기’, 그리고 ‘직소구조를 활용한 협동학습’ 에 주목하였다. 셋째, 체육과교육론의 내용 평가방식에서는 쪽지시험, 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 및 발표 그리고 중간및 기말평가 등으로 범주화되었다. 체육과교육론에서 수업 주목하기는 연구자 자신의 수업 운영에 대한 반성적 성찰과 이론 강좌의 수업 운영의 방향을 설정하는 실마리가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