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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동석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포은학회 포은학연구 포은학연구 제26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5 - 12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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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포은 시의 심상을 분석하여 그것이 지니는 함의를 풀어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는 포은 시에 나타난 심상과 그 미학적 원리를 통한 시적 효과를 밝혀냄으로써 포은 시에 대해 새로운 관점으로의 시 읽기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포은의 시에는 물[水- 海, 江, 溪, 川, 雨]을 비롯하여 천지, 달[月] 등 역동적인 심상을 그린 작품이 산재한다. 그 ‘천지’에서 적출한 음과 양, 뜨는 달과 지는 달의 밝음과 어두움, 그리고 거기에서의 그리움을 인도(人道)로 가져온 점, 물에서의 생명력과 인(仁)의 안배를 그리고 있는 점, 구름을 통해 도를 적출한 점 등을 종합해보면, 그러한 심상들의 함의가 바로 도의 실천으로 귀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포은 시의 도학적 면모와 호방한 풍격 등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포은의 시에는 그가 목도한 산천, 암석, 초목, 사찰, 역참, 성루 등에 대한 심상을 언어화 한 작품들이 발견되는데, 곧 안정과 귀거래를 지향하는 함의가 있다. 특히 국내의 산뿐만 아니라 중국의 사행길에서 만난 수많은 산을 지나며 「鐵山」과 「三山」 두 작품만을 지었는데, 거기에는 상승의 심사를 활용하여 높은 정신경계의 지향, 포부, 이상 세계의 동향보다 안정을 추구하고 이를 그리고 있었다. 특히 버드나무를 소재로 한 작품에서 더욱 그러함이 발견되었다. 한편 소나무, 대나무, 매화, 난 등을 대상으로 창작한 작품에서는 그의 충직과 정신 경계 등이 잘 드러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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