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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9 - 5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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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현실(VR) 스포츠실을 활용한 초등학교 티볼 수업이 신체활동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여 체육수업 안에서 가상현실 콘텐츠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가상현실 스포츠실이 도입 되어 있는 경기도 소재 2개 초등학교 6학년 189명으로 선정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자와 결시자를 제외한 유효표본 180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총 다섯 차시에 걸쳐, 실험집단은 가상현실(VR) 스포츠실을 활용한 티볼 수업을, 통제집단은 전통적인 체육수업 방식으로 티볼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후 두 집단 모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은 테스트, 수업방식, 성별이고, 종속변인은 신체활동 즐거움이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3.0을 활용하여 3way(2x2x2) ANOVA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 분석결과, 가상현실(VR) 스포츠실을 활용한 티볼 수업은 초등학생의 자신감[F(1,176)=20.23, p<.000], 협동심[F(1,176)=11.439, p<.001], 그리고 창의적 요인[F(1,176)=23.221, p<.000]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조절 가능한 난이도, 스크린을 통한 정보와 자료제시, 3D 형식의 입체적 수업환경, 원활한 의사소통 등 가상현실 스포츠실의 환경적 특성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다양한 가상현실 스포츠 콘텐츠를 개발 및 보급하고 다양한 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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